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이용하여 개인 파일을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VHD 또는 VHDX, VHDS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VHD(가상 하드 디스크, Virtual Hard Disk) : 물리적 하드 디스크가 아닌 소프트웨어 적으로 하드 디스크처럼 인식하고 동작 할 수 있도록 만든 것, 2,040GB 까지 지원, Windows 7 부터 지원

 

 VHDX(Sharing a virtual hard disk file) : 64TB까지 지원하며 정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관성 문제에 대한 복원력이 있음, Windows 8 부터 지원

 

 VHDS(Virtual Hard Disk Set?) : 공유 가상 하드 디스크 전용으로 가상 컴퓨터 그룹을 백업할 수 있음, Windows 10 부터 지원

 

 위에 적어 놓은 VHDX, VHDS의 풀이명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찾아 봐도 내용이 보이지가 않습니다(ㅠㅠ). 대충 내용을 살펴 보니 가상으로 하드 디스크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파일 형태로 관리되며 동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렵게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로 실습을 해보면 너무 너무 쉽습니다. VHD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응용해서 사용 할 수 있는데 가장 쉬운 형태로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고 여기에 개인 파일을 저장하고 백업 및 복원를 해보겠습니다.

 

 

 

 

 ※ 내용을 적다보니 큰 내용은 없고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생성하는 방법이 내용의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우선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생성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에 백업하고 복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습 환경은 Windows 10 기준으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 생성하기 !!

 

 윈도우키 + X 단축키를 눌러서 메뉴를 불러 옵니다. 해당 단축키는 자주 사용하는 시스템 관련 항목 메뉴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를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 되면 아래 처럼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합니다.

 

1) diskpart

=> diskpart를 실행 합니다. diskpart는 디스크 관련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데 잘못 작업 하면 나의 소중한 데이터가 없어질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2) create vdisk file=d:\MyData.vhdx maximum=10240 type=expandable

 

=> 해당 명령어는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고 경로는 d:\MyData.vhdx로 하였는데 본인의 컴퓨터 환경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maximum은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를 지정하는데 mb 단위로 10240은 10GB 입니다. type에서 expandable동적 확장을 하겠다고 지정하였습니다. 동적 확장으로 지정하면 가상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파일의 사이즈가 변하게 됩니다. 동적 확장을 지정하지 않으면 고정 크기로 되는데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크기가 maximum의 크기로 고정되어서 생성됩니다.

 

 동적 확장으로 하면 확장되는 Loss가 발생되기는 하지만 거의 느낄 수가 없기 때문에 동적 확장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질문을 잠깐 해볼까요?? 물리적 하드 디스크의 크기가 100GB인데 가상 하드 디스크 생성시 동적 확장으로 지정하면 maximum의 크기를 100000 이상을 지정할 수 있을까요? 가능 합니다. 하지만 고정 크기로 지정되면 생성 할 수 없겠죠? 동적 확장으로 크기를 물리적 하드 디스크 크기 보다 크게 잡았다고 해서 물리적 하드 디스크 크기 이상으로 데이터를 저장 할 수는 없겠죠?

 

3) list vdisk

=> 가상 하드 디스크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리스트를 보시면 왼쪽에 *표시가 되어 있는데 diskpart에서 현재 작업하는 대상이라는 것을 알려 줍니다. 작업 하시기 전에 항상 현재 선택된 리스트가 뭔지 확인 바랍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날릴 수도 있습니다. diskpart에서 생성 관련 작업을 하면 자동으로 선택된 상태가 되기 때문에 확인하는 작업은 생략 하겠습니다.

 

 

 

4) attach vdisk

=> 현재 선택된 가상 하드 디스크를 시스템에 연결 합니다. 이 작업을 하면 디스크 관리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외장 하드 디스크를 컴퓨터 USB로 연결하는 동작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5) clean 

=> 디스크에서 구성 정보 또는 모든 정보를 삭제하고, 디스크를 닫습니다.

 

6) convert gpt

=> convert 명령어는 서로 다른 디스크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GPT(GUID 파티션 테이블) 2가지 형식이 있는데 GPT로 지정 하였습니다. 디스크 형식에 대한 설명은 너무 길기 때문에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comproc/385

 

7) create partition primary

=> primary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8) format fs=ntfs quick

=> 현재 파티션를 포멧 합니다. 파일 형식은 ntfs이며 빠른 포멧으로 합니다.

 

9) assign letter=k

=> 현재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를 k로 지정합니다. 본인의 컴퓨터 환경에 맞게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diskpart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exit 명령을 실행 하시면 됩니다.

 

 

 

 이제 탐색기를 실행해서 가상 하드 디스크가 보이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D:\에 MyData.vhdx로 생성 했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에 실제 파일을 저장하지 않았지만 164MB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상 하드 디스크 관련 정보 데이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디스크 관리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 생성하기 !!

 

 윈도우키 + X 단축키를 실행합니다.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K)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가 실행 되면 상단 메뉴에서 동작(A) -> VHD 만들기를 실행 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및 연결 창이 나타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를 저장할 위치(L)찾아보기(B)로 선택합니다. 저는 D:\에 MyData2.vhdx로 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S)는 16GB로 입력 했습니다. 상황에 맞게 크기를 지정 하시면 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포멧VHDX(X)로 선택하고 가상 하드 디스크 유형은 동적 확장(D)(권장)으로 지정 하였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앞에서 diskpart로 작업 했던 내용을 GUI로 쉽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가 자동으로 디스크 관리에 추가 되었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는 비취색으로 보여 집니다. 현재 볼륨을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단에 나타나지 않고 하단 디스크 정보에 비취색으로 디스크 5번으로 알 수 없음 이라는 문구와 함께 추가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디스크 초기화(I)를 실행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창이 나타납니다. GPT(GUID 파티션 테이블)(G)을 선택하고 화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초기화가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알 수 없음 문구가 사라지고 기본으로 나타납니다. 이제 볼륨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하단의 디스크 5번에 검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I)을 실행 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다음(N)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진행 합니다

 

 

 

 파티션 크기를 지정합니다. 저는 전체 공간 모두 지정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A)에서 할당할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합니다. 저는 L로 선택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포맷 설정 화면입니다.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O)를 선택하고 파일 시스템(F)NTFS, 할당 단위 크기(A)기본값, 빠른 포멧 실행(P)을 선택 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화면으로 설정한 내역을 확인해 보시고 문제가 없으면 마침을 눌러서 볼륨 생성을 시작 합니다.

 

 

 

 디스크 관리 화면으로 전환되고 볼륨 생성 후 포맷을 수행합니다. 완료가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에 L 볼륨이 나타납니다.

 

 

 

 탐색기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가 보이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사 하드 디스크의 경로로 이동하여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D:\MyData.vhdx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3. Hyper-V 관리자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 생성하기 !!

 

 Hyper-V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Hyper-V 관리자를 실행하고 오른쪽에 새로 만들기 -> 하드 디스크(H)를 실행합니다.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형식 선택에서 VHDX(H)로 선택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VHD(V)로 선택 하셔도 됩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유형 선택 화면입니다. 각 디스크 유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이 나타납니다. 저는 동적 확장(D)을 선택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이름 및 위치 지정 화면입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가 저장될 경로와 이름을 지정합니다 저는 이름(M)에 MyData3.vhdx로 하였으며 위치(L)는 D:\로 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구성 화면입니다. 비어 있는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B)로 선택하고 크기(S)를 32000GB로 입력 했습니다. 실제 물리적 하드 디스크 공간을 초과 하는 크기로 보여 드리기 위해서 크게 설정을 하였습니다. 지정한 실제 디스크의 내용 복사(C)를 선택하는 경우 신규로 생성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안에 기존의 다른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가상 하드 디스크의 내용 복사(V)를 선택하면 기존에 가상 하드 디스크를 찾아서 복사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마법사 완료 화면입니다. 설정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고 마침(F)을 클릭하여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 합니다.

 

 

 

 탐색기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저는 D:\MyData3.vhdx로 생성 했었습니다.

 

 

 

 생성한 가상 하드 디스크를 디스크 관리에서 연결해 보겠습니다(diskpart를 이용하여 연결 하셔도 됩니다).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동작(A) -> VHD 연결을 실행 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화면이 나타납니다. Hyper-V 관리자에서 생성한 가상 하드 디스크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 합니다.

 

 

 

 하단에 디스크 6번을 볼 수 있습니다(본인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서 디스크 번호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디스크 6번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디스크 초기화(I)를 실행 합니다.

 

 

 

 GPT(GUID 파티션 테이블)(G)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초기화가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알 수 없음 문구가 사라지고 기본으로 나타납니다. 이제 볼륨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하단의 디스크 6번에 검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I)을 실행 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다음(N)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진행 합니다

 

 

 

 파티션 크기를 지정합니다. 저는 32767870MB 중에서 10240000MB를 지정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A)에서 할당할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합니다. 저는 M로 선택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포맷 설정 화면입니다.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O)를 선택하고 파일 시스템(F)NTFS, 할당 단위 크기(A)기본값, 빠른 포멧 실행(P)을 선택 하였습니다. 다음(N) > 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화면으로 설정한 내역을 확인해 보시고 문제가 없으면 마침을 눌러서 볼륨 생성을 시작 합니다.

 

 

 

 디스크 관리 화면으로 전환되고 볼륨 생성 후 포맷을 수행합니다. 완료가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에 M 볼륨이 나타납니다. 전체 32767870MB 중에서 10240000MB할당 되었고 21999.87GB가 할당되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알려 드리면 VHD(X) 크기를 최대로하고 동적 확장으로 지정합니다. 볼륨의 크기를 데이터가 저장되는 상황에 따라서 확장을 하거나 축소 하시면 됩니다.

 생성된 볼륨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볼륨 확장(X)을 실행해서 볼륨의 크기를 늘리시면 됩니다. 볼륨 축소(H)를 수행하면 반대로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VHD(X)의 파일 크기가 줄어 들지는 않습니다. VHD(X)의 파일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은 다음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4. 꺼내기(마운트 해제) 후 백업 및 복원 하기 !!

 

 드디어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백업하고 복원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백업 방법은 VHD(X) 파일을 백업 할 수 있는 다른 저장 장치로 복사를 하기만 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한가지 문제는 가상 하드 디스크 VHD(X)가 마운트된 상태에서 복사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복사하는 동안 가상 하드 디스크 VHD(X)에 데이터를 읽고 쓰지 않으면 문제가 없지만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백업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VHD(X) 파일의 모든 볼륨을 마운트 해제 하고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꺼내기(J)를 실행하시면 마운트가 해제 됩니다.

 

 

 

 백업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복원하는 방법은 복원할 시스템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 VHD(X)를 복사한 뒤에 디스크 관리에서 상단 메뉴에서 동작(A) -> VHD 연결을 실행 하시면 됩니다. 좀더 쉬운 방법은 가상 하드 디스크 VHD(X) 파일을 더블 클릭 하시면 됩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0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 10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