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7(Visual Studio Community 2017)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오늘(2017년 3월 9일) 메일(Email)을 확인하다가 스팸 메일 중에 "Now available: Visual Studio 2017" 제목으로 온 메일을 확인 했습니다. 자세히 보지 않았다면 삭제 했을 메일이었습니다(저는 왜 영어로 메일을 보내 주는 걸까요?). 얼마 전에 비주얼 스튜디오 2017(Visual Studio 2017)를 정식 배포 한다는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있어서 놓치지 않고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메일 내용 입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Microsoft Imagine)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주얼 스튜디오 2017(Visual Studio 2017)가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 사이트에 올라 왔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https://imagine.microsoft.com/


Microsoft Imagine이란? : Microsoft Imagine은 학생들이 오늘날의 업무 환경에 맞게 기술을 향상하는 데 필요한 각종 도구, 리소스 및 환경을 제공합니다. 게임 제작에서 앱 디자인, 또는 프로젝트 런칭 등에 이르기까지 Microsoft Imagine은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과감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Microsoft Imagine) 사이트에서 상단에 다운로드에서 소프트웨어 카탈로그로 들어 갑니다.




 추천 카테고리에 Visual Studio Community 2017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ㅡㅡㅡㅡㅡ^). Visual Studio Community 2017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들어 갑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공식사이트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보겠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을 합니다.


https://www.visualstudio.com/ko/


 Visual Studio 다운로드에서 커뮤니티를 선택합니다. Professional, Enterprise 평가판을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평가판은 60일 사용 가능 합니다. 


Visual Studio Community : 학생, 오픈 소스 및 개인 개발자를 위한 모든 기능을 갖춘 무료 IDE

Visual Studio Professional : 소규모 팀을 위한 전문 개발자 도구, 서비스 및 구독 혜택

Visual Studio Enterprise : 모든 규모 팀의 까다로운 품질 및 확장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종단 간 솔루션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7(Visual Studio Community 2017)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에서 다운받은 파일과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공식사이트에서 받은 설치 파일의 크기가 다릅니다. 하지만 설치는 동일하게 진행 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은 볼 수 있습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 조건에 동의하고 설치를 진행 합니다.




 설치를 하기 위한 준비가 시작 됩니다.




 설치하기 위한 준비를 마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ISO 파일을 가상CD/DVD에 마운트해서 사용을 했었습니다. 이제는 변경되는 사항에 대해서 바로 반영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 파일을 최소로 하고 가장 최신으로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설치를 할 수 있도록 제공 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로 Visual Studio Community, Visual Studio Professional, Visual Studio Enterprise를 모두 설치 가능 합니다(각 버전별로 설치 파일이 따로 존재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는 Visual Studio Community 2017에서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 했습니다.




 기존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화면에서 많은 변화를 있어서 좀 당황 했습니다. 하지만 직관적으로 각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어렵지 않게 적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상단 워크로드 탭에서 모든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개별 구성 요소 탭으로 이동합니다. 저는 대부분의 항목을 선택하고 설치를 하였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을 선택했더니 오른쪽 하단에 설치 크기가가 50GB가 넘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5(Visual Studio Community 2015)를 설치 할때도 그정도 크기 였던거 같습니다.




 상단에 언어 팩 탭으로 이동합니다. 번역 문제로 영어로 사용하시는 분도 많이 계신데 저는 영어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ㅡㅡ;;) 한국어만 선택했습니다. 설치할 항목과 옵션을 모든 선택 했다면 오른쪽 하단에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는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를 하면서 설치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50GB라는 엄청난 설치 용량이지만 생각 보다 빠르게 설치가 되었습니다. 2시간 정도 걸린거 같습니다(설치하는 컴퓨터 사양은 서피스 프로 4).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5(Visual Studio Community 2015)를 설치 할때는 3시간 이상 걸렸던 걸로 기억 합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 바로 다시 시작하거나 나중에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에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설치된 구성요소를 반영하기 위해서 꼭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7(Visual Studio Community 2017) 실행 아이콘을 시작 화면에 고정한 화면 입니다. 아이콘 모양이 입체적으로 바뀐거 같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7(Visual Studio Community 2017)를 처음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화면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l)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처음 사용을 위하여 준비 작업을 합니다.




 준비 작업이 완료되고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5가 설치 되어 있었으며 테마가 어둡게 되어 있었는데 비주얼 스튜디오 커뮤니티 2017에도 그대로 반영이 되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08에서 개발한 솔루션이나 프로젝트를 비주얼 스튜디오 2015에서 불러 올때 변환 작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하위 버전의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열기 위해서는 해당 버전으로 빈 솔루션을 생성하고 일일이 소스 파일을 추가하고 설정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 2017에서는 이러한 변환 작업 없이 비주얼 스튜디오 2015의 솔루션이나 프로젝트를 바로 열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아마 비주얼 스튜디오 2015 이하 버전의 솔루션이나 프로젝트 파일은 변환 작업을 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50GB 라는 큰 설치 공간을 요구 하지만 빠른 설치를 할 수 있었으며(설치 용량 대비) 기존 비주얼 스튜디오 2015보다 반응 속도가 빠르다는 체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Comment +0

Prev 1 2 3 4 5 6 7 8 9 ··· 1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