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으로 컴퓨터를 원격 접속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개인 사용자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집이 아닌 외부에 있을때 집에 있는 컴퓨터 접속하여 필요한 작업을 해야 될 경우에 유용합니다. 컴퓨터가 항상 켜져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공유기의 WOL 기능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켜는 방법도 있음).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서버 관리자가 많이 사용합니다. 서버를 운영하다 보면 원격으로 접속해서 필요한 작업을 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서버 앞에 앉아서 관리하시는 분은 이제 거의 없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사용 방법과 유용한 기능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원격 접속할 컴퓨터(또는 서버)의 설정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OS 설치 후 기본 설정은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권한이 허용되지 않은 사용자가 원격 접속하여 큰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단 되어 있습니다(제가 운영하는 서버에 권한이 없는 사용자 원격접속 시도가 엄청나게 들어 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본 포트가 3389인데 대부분의 공격은 3389 포트로 들어 옵니다. 포트를 변경하면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지정하기 때문에 공격자가 이를 유추하여 변경된 포트 번호로 권한이 없는 사용자의 원격 접속 시도가 들어 오기도 합니다.


 여튼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서 포트를 개방 하여 접속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포트 변경 방법은 다음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어판에서 Windows 방화벽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에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클릭합니다.




 허용되는 앱 기능(A) 목록에서 원격 데스크톱 항목을 찾습니다. 개인, 공용에 체크를 하여 3389포트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 하도록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제어판시스템으로 이동 합니다. 왼쪽에 원격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상단에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지원 연결 허용(R)을 선택합니다(이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원격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허용). 하단에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L)을 선택합니다(다른 컴퓨터에서 이 컴퓨터로 원격 연결을 허용).




 시스템 속성 창 원격 탭에서 고급(V)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쪽에 요청을 열어 둘 수 있는 최대 시간 설정(S)이 있습니다. 원격 연결 후 연결을 유지 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설정하는 항목 입니다. Windows Vista 이상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초대 만들기(V) 옵션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Vista부터 보안이 강화 되었는데 강화된 보안으로 접속만 허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입니다(이 옵션이 선택 되어 있으면 XP에서는 원격 접속 할 수 없음).




 시스템 속성 창에서 사용자 선택(S)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Administrators 그룹의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원격 접속을 허용할 사용자가 있다면(Administrator 그룹 사용자가 아닌 경우) 추가(D) 번튼을 클릭해서 사용자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마치면 외부에서 이 컴퓨터로 원격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10기준으로는 왼쪽 하단에 Windows 검색 버튼으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합니다(설치된 프로그램 중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Windows 검색으로 찾으시면 편리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키 + R로 실행 창을 실행합니다. mstsc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실행 됩니다(윈도우 7 사용자는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원격 데스크톱 연결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네트워크에는 많은 컴퓨터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내가 연결할 컴퓨터를 찾기 위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방법은 컴퓨터 IP를 이용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원격 접속할 컴퓨터의 IP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원격 접속할 컴퓨터에서 윈도우키 + R로 실행 창을 불러옵니다. cmd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ipconfig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IPv4 주소 부분에 IP가 나타납니다(제 컴퓨터는 203.225.x.x 로 보입니다. IP는 중요한 정보 이기 때문에 모자이크 처리 하였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데스트톱 연결 프로그램에서 컴퓨터(C) 항목에 원격 컴퓨터 IP를 입력하고 연결(N) 버튼을 클릭하면 원격 연결을 시도 합니다(본인의 컴퓨터에서 본인의 컴퓨터로 원격 접속은 허용되지 않음).




 원격 접속 가능한 IP로 인식이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 창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신뢰할 수 있는 컴퓨터(본인이 관리하는 컴퓨터)이므로 연결(N)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격 컴퓨터의 ID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연결하시겠습니까?라는 경고 창이 뜰 수 있습니다. 원격 연결을 인증서를 통해서 연결하는데 받아온 원격 컴퓨터 인증서가 공인된(신뢰할 수 있는 인증 기관)에서 발급 되지 않았기 때문에 메시지가 뜹니다. 원격 컴퓨터에 인증 기관에서 발급된 인증서가 설치 되어 있으면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기업이 아닌 일반 사용자가 비용을 들여서 인증 기관으로 부터 인증서를 발급 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예(Y) 버튼을 클릭하여 원격 연결을 합니다. 원격 컴퓨터의 사용자 계정을 입력해야 합니다(컴퓨터 부팅 후 로그인 계정).




 연결이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톤 연결은 실제로 해당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이 동작을 하며 원격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 작업 내용을 볼 수는 없습니다. 팀뷰어와 비슷하지만 원리와 사용방법은 많이 다릅니다. 팀뷰어는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원격하는 컴퓨터와 원격지 컴퓨터의 화면을 공유 합니다.




 원격 연결을 종료 하면(창을 닫으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원격 연결만 끊어지고 기존에 작업 중인 내용은 그대로 수행이 된다는 메시지 입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원격 테스크톱 연결이 종료 됩니다. 연기 까지가 기본적인 사용방법 입니다.




 이제 원격 데스톱 연결에서 여러가지 옵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 옵션들을 잘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화면에서 아래 쪽에 옵션 표시(O)를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옵션을 설정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먼저 일반 탭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사용자 이름은 원격 접속할 원격 컴퓨터의 계정을 미리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쪽에 연결 설정 부분은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정을 파일 형태로 저장하고 불러 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V) 버튼으로 현재 상태를 파일 형태로 저장 후 해당 파일을 실행하기만 하면 바로 원격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디스플레이 탭으로 이동 합니다. 이 탭에서는 원격 데스크톱 화면의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640x480부터 컴퓨터 전체 화면까지 지정해서 사용 가능 합니다. 모든 모니터를 원격 세션에 사용(U)을 선택하면 연결된 모든 모니터에 원격 화면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하나 이상 연결해서 사용 중이면 해당 옵션을 적용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쪽  (원격 세션의 색 농도를 선택하십시오(C)) 부분은 원격 연결 그래픽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격 연결의 원리는 원격 컴퓨터 화면을 이미지로 전송하여 표시해 주는 원리 입니다. 그래픽 품질이 높을수록 디테일한 화면 내역까지 보여 주기 때문에 이미지가 커져서 화면 표시 속도가 느려 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컬 리소스 탭입니다. 키보드 부분은 Windows 키 조합을 사용 할 수 있는 상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프린터(T)를 선택하면 원격 연결하는 컴퓨터의 프린터를 원격 컴퓨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원격 컴퓨터에서 출력 작업을 하면 원격 연결하는 컴퓨터에 프린터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L)는 원격 연결 하는 컴퓨터의 클립보드 내용을 원격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 하도록 합니다(Ctrl + C, Ctrl + V).


 원격 오디오 부분에서 설정(S)를 클릭하여 상세하게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오디오에 대해서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원격 컴퓨터의 오디오를 연결 컴퓨터에 재생할 수 있으며 오디오를 녹음 할 수도 있습니다.




 로컬 리소스 탭에서 하단의 로컬 장치 및 리소스 자세히(M) 버튼을 누릅니다. 원격 연결하는 컴퓨터의 자원을 원격 컴퓨터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는 드라이브 입니다. 드라이브 옵션을 선택한 상태로 접속을 하면 원격 컴퓨터에서 원격 접속하는 컴퓨터의 디스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파일을 복사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Ctrl + C, Ctrl + V 단축키도 사용 가능).

 포트시리얼 포트를 이야기 합니다. 시리얼 포트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대학교 시절에 임베디드 실습을 하면서 원격 컴퓨터에서 작성한 코드를 임베디드 장비에 시리얼 포트로 포팅할 때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작업 환경 탭으로 이동 합니다. 원격 연결에 대한 품질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조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급 탭에서는 서버 인증 관련 메시지 표시 방법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쪽 설정(S) 버튼을 클릭합니다.




 RD 게이트웨이 서버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RD 게이트 웨이를 통해서 원격 연결을 할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RD 게이트웨이는 AD를 설정해서 사용 하는 기능 입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사용하면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원격지 컴퓨터를 눈앞에서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실행 창에서 mstsc 명령어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 옵션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윈도우키 + R로 실행 창을 열어서 mstsc /?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실행 명령어에 대한 옵션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화면에서 지정 가능한 모든 옵션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mstsc 실행 시 옵션을 지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0

Prev 1 ··· 3 4 5 6 7 8 9 10 1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