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서 통장에 잠자고 있던 1만원 가까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의 모든 은행 계좌와 자동이체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활동성 계좌에 대해서 잔고이전 및 계좌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이체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를 해지하거나 계좌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계좌통합조회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검색이 됩니다. 검색된 사이트 중에서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http://www.payinfo.or.kr)를 볼 수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아래 그림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첫 화면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2차 인증에서는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번호 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왼쪽에 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모두 동의함으로 선택하시고 아래쪽에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다 읽어 보고 싶어도 내용이 너무 많아서 읽기가 어렵습니다. 요약본이라도 제공해 줬으면 합니다. ㅠㅠ).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하단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하고 진행 하시면 됩니다. 이런 보안 프로그램을 대부분 좋아 하지 않습니다. 저는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업무가 끝나면 바로 설치 제거를 해버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컴퓨터가 너무 느려서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대부분의 보안 프로그램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떄 실행되는게 아니라 항상 실행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공인인증 확인 화면입니다. 공인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동식 디스크(USB)에 공인 인증서를 저장합니다. 이 공인 인증서라는게 파일 형태로 되어 있어서 이 컴퓨터에서 저 컴퓨터로 복사를 해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이 이야기는 내 컴퓨터를 누가 접속해서 공인 인증서를 복사해 갈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공인 인증서는 이동식 디스크(USB)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사용이 완료 되면 바로바로 이동식 디스크(USB)를 분리해 놓습니다.




 다음으로 2차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거래은행을 통한 인증은 거래은행에 등록된 휴대폰번호를 SMS를 발송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 다른 하나는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입니다(많이 사용하는 인증 입니다.). 휴대폰 정보와 생년월일, 성명, 성별을 이용하여 실명 및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이 2가지 방법에 대해서 각각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저는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을 클릭해서 진행 했습니다.




 본인확인 휴대폰인증(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을 위해서 약관에 동의하고 아래쪽에 보안문자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에서 성명, 통신사,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받기를 클릭하였습니다. 휴대폰에 인증번호가 도착하면 해당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인증이 되면 하단에 본인인증이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계좌통합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계좌통합 조회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야 모든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보이지는 않지만 저는 사용하지 않는 계좌가 3개 있었습니다. 그중 2개의 계좌에는 얼마되지 않지만 잔액이 남아 있었습니다. 각 계좌 옆에 조회 번튼을 클릭하면 상세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계좌 상세내역 화면입니다. 해당 계좌의 지점명, 상품명, 개설일, 최종입출금일, 잔고, 만기일자, 회차 등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계좌해지 잔고이전 부분에 비활동성 계좌이면 계좌해지 잔고이전 버튼을 보이게 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계좌해지 잔고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잔고이전ㆍ해지를 클릭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에 잔고이전ㆍ해지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조회된 내역에서 오른쪽에 조회를 클릭하면 상세 내역으로 이동합니다.




 비활동성계좌이면 오른쪽에 계좌해지 잔고이전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만약 계좌해지 잔고이전 작업을 하면 해당 계좌의 잔고는 지정된 계좌로 이체가 되고 해지가됩니다. 불편한 점이 있다면 잔고 이전만 할 수가 없습니다. 해지와 잔고이전은 동시에 진행 됩니다.




 왼쪽에 해지결과조회를 클릭하면 해지결과를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아래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부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계좌에 자동이체 또는 증권사 계좌와 연동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해당 은행을 방문하여 처리를 하셔야 합니다(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에서 자동이체 해지 가능). 저는 증권사 계좌와 연동이 되어 있었는데 은행을 방문하여 해결을 했습니다. 증권사 계좌 비밀번호도 기억나지 않아서 비밀번호도 수정하고 해야 되서 1시간 정보 소요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자동이체통합관리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동이체통합관리는 각 은행 계좌에 자동이체가 되는 모든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자동이체통합관리->자동이체조회를 클릭합니다.




 저는 3개의 계좌에 15건의 자동이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확인하고 싶은 계좌를 선택하고 자동납무 상세조회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알림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납부 1건의 요금에 대해서 복수의 자동납부내역이 조회 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닫기를 클릭합니다.




 어느 계좌에서 청구기관명, 요금청구 기관코드, 자동납부종류, 납부자번호, 자동납부 신청일자까지 볼 수 있습니다. 하단에 해지신청으로 이동하여 자동이체를 해지하거나 변경신청을 클릭하여 자동이체 계좌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자동이체 해지신청 화면입니다. 해지는 오른쪽에 보시면 해지 소용시간이 있습니다. 은행에 통보되어 수작업으로 처리가 되어서 그런지 소요시간이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인의 모든 계좌와 자동이체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1년에 한번 정도는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2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