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에서 파일 공유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파일 공유방법이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에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를 Hyper-V에 설치 하기 1편, 2편을 진행하고 난 상태에서 진행 하겠습니다(본인의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 환경이 저와 다를 수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 상태의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에는 가상 하드 디스크가 연결만 되어있고 파일을 읽고 쓸수 있게 볼륨이 생성 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선 볼륨 생성부터 진행을 하겠습니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해서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로 접속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왼쪽 상단의 윈도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 합니다.




 개요 탭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사용한 디스크는 0, 사용하지 않은 디스크 2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2개의 디스크를 볼륨을 생성하여 사용한 디스크로 만들어서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왼쪽에 볼륨 탭을 클릭합니다. 볼륨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내용이 하나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상단에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볼류 생성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작업 선택 화면에서는 RAID에 단일 볼륨을 선택합니다. 하나의 가상 하드 디스크에 하나의 볼륨만 생성할 생각 입니다(필요에 따라서 RAID에 복수 볼륨을 선택으로 하여 하나의 가상 하드 디스크에 여러개의 볼륨을 생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선택 화면입니다. 디스크3번은 헤놀로지(XPEnology)와 패키지를 설치하는 용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디스크3번만 선택을 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디스크 내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디스크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한게 없기 때문에 확인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RAID 유형 선택 화면입니다. 디스크를 하나만 선택했기 때문에 데이터 보호 없음에서 기본만 선택 가능 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검사 수행 화면입니다. 데이터가 없는 가상 하드 디스크(동적 확장)를 생성 했기 때문에 디스크 검사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이기 때문에 더욱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니요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정한 내역을 확인 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적용을 클릭하여 볼륨을 생성합니다.




 몇가지 검사와 최적화를 진행하여 볼륨 생성이 완료 됩니다. 가상 하드디스크를 8 GB 를 할당 했었는데 사용 가능한 용량은 3.1 GB 입니다. 나머지는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 설치 파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디스크4번에 대해서도 볼륨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상단에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RAID에 단일 볼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디스크4번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RAID 유형 선택에서 데이터 보호 없음에서 기본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검사 수행아니요를 선택해서 수행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정 확인을 하고 내용에 문제가 없으면 적용을 클릭하여 볼륨 생성을 진행합니다. 디스크4번은 완전히 비어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로 127 GB 를 할당 했었습니다. 122.4 GB 용량을 사용 할 수 있는 걸로 나타납니다.




 볼륨2번이 생성되었습니다. 사용가능한 용량은 120.2 GB 로 나타납니다.




 이제 개요 화면으로 돌아가 확인을 해봅니다. 사용한 디스크가 2개로 나타납니다.




 이제 공유 폴더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이름 그대로 외부에서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폴더를 생성합니다. 제어판으로 실행하고 공유 폴더 탭을 선택합니다. 현재 생성된 공유 폴더가 하나도 없습니다(패키지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공유 폴더가 생성 되기도 합니다). 상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공유 폴더 생성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이름을 Data, 설명을 Data저장용, 위치를 볼륨2(Data저장용으로 생성한 볼류)를 선택하였습니다. 권한 없는 사용자에게 하위 폴더 및 파일 숨기기를 선택하였습니다. 권한이 없는 사용자의 폴더와 파일을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보안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 폴더가 생성 될꺼라 생각했는데 갑자기 권한 탭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에서 생성되는 모든 파일과 폴더에는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지금 이야기 하는 권한은 해당 자원(파일, 폴더)에 대해서 접근을 금지하거나 읽기, 쓰기, 읽기 전용 등을 이야기합니다.


 왼쪽 위에 로컬 사용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별로 권한을 줄수도 있고 그룹별로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사용자가 적어도 권장 사항은 그룹을 사용하여 권한을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고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 그룹을 어떻게 나눠서 운영 할 건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각 그룹에 대해서 정의를 하여 확실히 구분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금은 편의상 로컬 사용자로 하여 dsun 사용자(계정)에 대해서만 읽기/쓰기 권한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기회가 되면 권한에 관련된 글을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공유 폴더를 생성합니다.




 Data 공유 폴더가 생성된 화면입니다. Data 폴더는 볼륨2에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생성된 공유 폴더를 외부에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제어판에서 왼쪽에 파일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공유 방법은 Win/Mac 파일 서비스, WebDAV 2가지 입니다.


 Win/Mac 파일 서비스네트워크 폴더 공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ebDAV(Web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TTP)의 확장으로, 월드 와이드 웹 서버에 저장된 문서와 파일을 편집하고 관리하는 사용자들 사이에 협업을 손쉽게 만들어 줍니다. 좀어려운가요? 쉽게 이야기해서 웹(http)으로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Win/Mac/NFS 탭에서 Windows 파일 서비스 활성화, Mac 파일 서비스 활성화를 체크 하였습니다. Mac을 사용하지 않으시면 체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상단에 WebDAV 탭으로 이동합니다. WebDAV 활성화를 체크하고 포트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5005번 포트로 하였습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방화벽 알림 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방화벽에서 허용할 수 있도록 추가 할 수 있지만 취소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인을 누르고 방화벽으로 가면 기존에 설정한 방화벽 내역이 안보이게 됩니다.




 제어판 왼쪽에 보안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의 방화벽 탭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허용 항목을 위해서 만들어 두었던 리스트 최상단에 항목을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화벽 규칙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포트 부분에서 내장된 응용 프로그램 목록에서 선택 옆에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목록이 보입니다. 허용할 응용 프로그램은  UPnP 서비스, Mac과 파일 공유, Windows 파일 서버, Mac/Linux 파일 서버, WebDAV(5005)을 선택합니다. Mac을 사용하지 않으시면 Mac 부분은 체크 해제 하시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단에 저장 버튼을 눌러 방화벽 설정을 저장 합니다. 성공적으로 저장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 외부에서 생성한 공유 폴더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OS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실행창을 뛰웁니다(윈도우키+R). \\서버이름\ 을 입력합니다(저는 XPEnology로 이름을 설정 했었습니다). 서버이름 대신에 IP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공유 폴더에 접근하기 위해서 자격 증명 입력 창이 뜹니다.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dsun 계정으로 설정 했었습니다.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접속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접속하였습니다. 위에서 만든 공유 폴더도 나타납니다. 파일 공유가 잘되는지 한번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Data 폴더로 이동하여 파일을 복사해 봅니다.




 저는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 설치에서 사용했던 파일을 복사해 보았습니다. Hyper-V의 가상 스위치를 통해서 파일 복사 했기 때문에 속도가 빠릅니다(내 컴퓨터 안에서 파일을 복사는 것과 속도가 비슷합니다). 로그인한 계정이 쓰기 권한이 없다면 파일을 쓰거나 폴더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는 WebDAV로 연결을 해보겠습니다. 탐색기를 실행하고 내PC로 들어갑니다. 아래 쪽에 보시면 네트워크 위치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저는 하나가 추가 되어 있지만 하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위치 아래쪽 여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위치 추가(L)을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위치 추가 바법사가 실행 됩니다. 다음(N)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네트워크 위치 선택선택하고 다음(N)을 클릭합니다.




 WebDAV는 웹(http)를 사용한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http://아이피:5005/ 를 입력합니다. 5005는 위에서 WebDAV를 설정할때 입력된 포트 번호입니다. 다음(N)을 클릭합니다. 




 Windows 보안 창이 뜹니다.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접속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표시될 이름으로 저는 XPEnology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침(F) 를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통해서 업로드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추가된 항목(XPEnology)을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폴더 공유는 파일 읽고 쓰기의 용량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WebDAV50 MB까지 읽고 쓸 수 있습니다. 50 MB 로는 사용하기 힘들겠죠? 그래서 크기를 늘려 보겠습니다. 실행 창(윈도우키+R)을 열어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로 찾아 갑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ebClient\Parameters


여기에서 FileSizeLimitInBytes을 더블 클릭합니다.




 오른쪽 아래에 단위16진수(H)를 선택하고 왼쪽에 값 데이터(V)에 ffffffff를 입력합니다. 10진수(D)로는 4294967295 값입니다. 4.29 GB 정보 됩니다. 이 이야기는 WebDAV를 통해서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는 용량의 크기라는 겁니다.


 그러면 네트워크 폴더 공유를 사용하는게 가장 좋지 않나요? 네트워크 폴더는 같은 네트워크에서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WebDAV는 웹(http)을 이용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든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모두를 만족 할 수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잘 활용 하시면 됩니다. 




 DiskStation Manager(DSM)에서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File Station을 실행 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사용하기에는 불편합니다.




 여기까지해서 헤놀로지(XPEnology) 나스(NAS) 파일 공유 설정하기를 마치겠습니다. 상세하기 설명하기 위해서 거의 모든 장면을 캡쳐했습니다. 많은 도음이 되었으면 합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