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스토링 인덱스 35번째 입니다. 이번에는 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SSMS)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MS-SQL DB를 다루어 보신분들은 SSMS를 많이 사용을 해보셨을 겁니다. 입사하여 개발자로서 시작을 하면서 지급받은 노트북에 다양한 개발 툴들을 설치 하였습니다. 그중에 SSMS도 있었습니다. 신입사원 시절에 SSMS를 설치하기 위해서 SQL Server 설치 CD를 이용하 전체 설치를 하였습니다(그땐 그랬습니다 ㅡㅡ;).

 

 LocalDB, Reporting Services, Agent 까지 전부다 설치를 하였는데 노트북이 느린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SSMS만 설치하면 된다는 것을 누가 알려주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때를 되돌아 보면 그랬던 이유가 신입사원 교육이 끝나자 바로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던 요인이 가장 컸던것 같습니다.

 또한 주위에서 SSMS에 대해서 관심있게 사용하시는 분도 없었습니다. 자연스럽게 SSMS는 SELECT, INSERT, UPDATE, DELETE, CREATE TABLE, ALTER TABLE, etc 등의 쿼리를 사용하는 쉘(Shell) 또는 명령 프롬프트 같은 도구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 회사생활에 적응이 되면서 SSMS에 관심을 가지면서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SSMS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개선도 많이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알고 있는 SSMS의 편리한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SMS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2012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SQLManagementStudio, SSMS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LocalDB, SQL Express, SQL Azure, SQL Server Management Studio의 전체 버전 등 SQL Server 인스턴스를 관리하는 도구만 포함, 이미 데이터베이스가 있고 관리 도구만 필요한 경우 이를 사용

 

 Microsoft SQL Server 2014가 출시될 예정이고 CTP2(Community Technology Preview 2) 평가판에 SSMS 2014 포함되어 있지만 정식으로 출시된 버전으로 설명을 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0. 설치

 설치부터 해보겠습니다. Microsoft 다운로드 센터를 방문하셔서 검색을 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Microsoft SQL Server 2012로 검색을 하시면 Express 버전 다운로드에서 Server Management Studio만 다운받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630.7 MB로 설치 파일 크기가 큽니다.

 

 

아래는 다운로드 센터, 다운로드 링크 입니다.

다운로드 센터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 과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설명 없이 화면 캡쳐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SSMS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관리도구 - 기본, SQL 클라이언트 연결 SDK만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1. 듀얼모니터, 확대 축소

 SSMS를 실행하시고 새 쿼리(N) 버튼을 눌러서 텝 창을 여러개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텝을 클릭하여 드래그 하시면 텝이 SSMS 창과 분리가 됩니다. 듀얼모니터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 버튼드래그해서 내리면 동일한 화면을 분할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상단의 내용을 확인해야 되야는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시 복귀를 할려면 가운데 분활 부분을 위로 드래그해서 올리면 됩니다.

 

 

 

 

 왼쪽 가운데 부분에 100%를 변경하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볼 수 있습니다.

 

 

 

2. 단축쿼리

 메뉴에서 도구(T) -> 옵션(O)를 실행하시고 환경 -> 키보드 -> 쿼리 바로 가기를 선택하여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쿼리 바로 가기(Q)는 바로 가기에 해당하는 키보드를 누르면 저장 프로시저가 바로 실행이 됩니다. 화면의 CTRL + 4와 같이 상위 10개를 조회는 쿼리를 자주 사용하시는데 새 쿼리 창에서 테이블명을 드래그 한 상태에서 CTRL + 4를 실행하면 상위 10행이 조회가 됩니다.

 

 

 

3. 연결 사용자 지정 색 사용

 서버에 연결화면에서 아래쪽에 옵션(O)버튼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결 속성 텝에서 사용자 지정 색 사용(U)를 선택하고 선택(S) 버튼을 클릭하여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연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결이 되고 새 쿼리창 하단을 보시면 위에서 지정한 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내가 실행하는 쿼리가 어떤 연결인지 확인을 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4. 쿼리 성능 분석

 이번에는 좀 더 유용한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상단에 툴바 중에 예상 실행 계획 포함 (Ctrl+M), 클라이언트 통계 포함(Shift + Alt + S)를 선택하시고 쿼리를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 계획 텝이 나타나는데 쿼리에 대한 비교, 처리 비용을 자세하고 표시해 줍니다. 실행 계획을 확인하여 쿼리 성능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통계 텝은 쿼리 실행에 대한 통계를 표시해 줍니다. 쿼리 시도 횟수와 쿼리문에서 처리되는 소용시간을 상세하게 표시해 줍니다.

 

 

 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소개는 여기까지하겠습니다(점점 게을러 지는 것 같습니다. ㅠㅠ 힘내서 좋은글 많이 올려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1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 1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