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티스토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업무적으로 바쁜것도 있었고 주제 선정에도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서버에서 Hyper-V설치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Hyper-V 명칭을 한글로 적어야 될지 고민을 했습니다. 영어로 적는게 좀더 있어 보이네요 ㅡㅡ;)

 

 Hyper-VVM웨어(VMWare), 버추얼박스(Virtualbox)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가상머신(Virtual Machine)입니다. 가상머신은 특정한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 컴퓨터를 진짜 컴퓨터같이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을 하면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 안에 또다른 컴퓨터들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가상머신 설치도 가능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컴퓨터 안에 또다른 컴퓨터가 보이시죠? Hyper-V가 설치된 상태에서 가상머신을 연결해서 뛰워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가상머신 안에서 브라우저로 다음(daum.net) 사이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면 서버를 구입하고 셋업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 하였습니다. 그리고 운영 중에 서버 자원(CPU, RAM, etc..)이 낭비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은 급속도로 발전하다가 최근에는 속도가 많이 더뎌 졌습니다. 성능 향상에 대해서 벽이 차즘 높아 진 것도 있고 저전력에 대한 관심도가 더 많아진 영향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고사양의 하드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 것이 가상머신입니다.

 

 최근들어서 기존 서버 형태에서 가상머신(Virtual Machine) 형태로 운영하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가상머신 형태로 운영한다고해서 비용이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서버 운영이 편리해진 만큼 요구가 증가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기업에서 IT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상머신을 이용하는 것은 하드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관리의 편리성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Windows Virtual PC라는 명칭으로 가상머신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서버용이나 데스크탑 가상화(VDI-Virtual Device Interface) 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가상머신들을 관리하기 위한 부분, 하드웨어 관련한 오류가 자주 발생을 하였습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탄생시키게 Hyper-V입니다. 하이퍼바이저 기반의 가상화 시스템으로 서버 계열 운영체제에서 지원되는 기술로 64비트 버전의 윈도우8, 윈도우8.1(프로, 엔터프라이즈)와 SLT 지원하는 CPU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서버 2008R2 64비트부터 Hyper-V가 지원이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Hyper-V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저는 윈도우 서버 2012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항상 본인 위주인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ㅠㅠ).

 

 

 

 

 서버관리자에서 관리(M)에서 역할 및 기능 추가를 선택합니다. 윈도우8, 윈도우8.1에서는 제어판 -> 프로그램 ->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실행 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역할 및 기능 추가 마법사가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8, 윈도우8.1에서는 Windows 기능창이 뜹니다.

 

 

 

 다음(N)을 눌러서 넘어 갑니다. 역할 기반 또는 기능 기반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N)을 누릅니다.

 

 

 

 역할 및 기능을 설치할 서버 또는 가상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는 화면이 뜹니다. 서버풀에서 서버 선택을 선택합니다. 다른 서버가 없으므로 나열된 서버를 선택하고 다음(N) 눌러 진행합니다.

 

 

 

 역할을 선택할 리스트가 보이는데 Hyper-V를 선택합니다. 윈도우8, 윈도우8.1에서도 비슷한 화면이 나타날껍니다. 선택을 하면 Hyper-V에 필요한 추가 기능설치에 대한 화면이 뜹니다. 기능 추가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계속 다음(N)을 누르시면 설치가 됩니다(특별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화면 캡쳐를 하지 않겠습니다). 서버관리자에 Hyper-V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도구메뉴를 선택하면 Hyper-V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윈도우8, 윈도우8.1에서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도구 -> Hyper-V 관리자가 있습니다.

 

 

 

 아래는 Hyper-V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화면입니다. 저는 가상 컴퓨터 하나를 생성한 상태입니다.

 

 다음 티스토링에서는 아마도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가상 스위치를 생성하는 내용을 올릴 것 같습니다. 1주일 정도 쉬는 동안 올릴 주제가 많이 생겼습니다.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 서버, 윈도우8을 무료로 이용하시고 싶은 학생이시라면 https://www.dreamspark.com/ 를 접속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