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부터 소치 동계 올림픽이 시작 됩니다. 대한민국 선수들에게 힘이 되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오늘 티스토링에서는 윈도우8, 윈도우8.1에서 텔넷(Telnet)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텔넷(Telnet)텔넷 클라이언트텔넷 서버로 나누어 집니다. 텔넷(Telne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텔넷 서버로 접속하여 원격지 컴퓨터를 내 컴퓨터처럼 이용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Telnet => telecommunication network).

 

 

 

 

 윈도우7부터 윈도우에서 telnet 명령어를 바로 사용할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아마도 일반 사용자들은 거의 사용을 하지 않기때문에 기본으로 설치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키 + R 단축키를 누르시면 실행창이 뜹니다. cmd를 입력하고 엔터키 또는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명령창에 telnet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telnet'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라고 뜹니다.

 그럼 윈도우8.1에서 텔넷(telnet)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로 들어갑니다.

 

 왼쪽 부분에 Windows 기능 켜기/끄기로 들어 갑니다.

 

 목록 중에 아래로 내려가시면 텔넷 관련 항목이 2개 보입니다. 하나는 텔넷 클라이언트로 접속할 수 있는 서버를 구성하기 위한 텔넷 서버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텔넷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텔넷 클라이언트 기능이 있습니다.

 저희는 클라이언트만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텔넷 클라이언트만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다시 cmd들어가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이야기 드린것 처럼 윈도우키 + R 단축키로 실행창을 열고 cmd를 실행합니다. telnet를 입력하고 실행을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텔넷(telnet)이 실행 됩니다. quit를 입력하고 우선 빠져 나옵니다(quit는 텔넷 접속 상태에서 빠져나오는 명령어 입니다). 텔넷 클라이언트로 실행시 사용 가능한 옵션부터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telnet /? 로 실행을 하시면 사용가능한 옵션 내역이 나타납니다. 저는 보통 서비스하고 있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중 인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핑(ping) 테스트로 확인을 할수 있지만 막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서비스하는 서버아이피(IP) 주소와 포트(port)를 이용하여 telnet으로 접속해서 확인합니다. 테스트로 다음(daum.net) 주소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cmd창에서 telnet daum.net 80 입력하고 실행을 합니다.

 

 실행을 하고 나면 컴은 화면에 커서만 깜빡입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 상태입니다??!! 텔넷 서버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런 내용이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키보드로 마음에드는 영문자를 입력하고 엔터를 실행합니다. 몇번 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뜨게 되고 텔넷 클라이언트가 종료 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이 드시겠지만 프로그램 개발을 하거나 서버 관리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팁입니다. 요즘에는 텔넷 서버를 운용하는 경우가 많이 없습니다. 보안 때문에 텔넷 서버를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텔넷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번 알아보시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처럼 화면이 화려하지는 않지만 텔넷(Telnet) 접속 후 다양한 명령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 +6

Prev 1 2 3 4 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