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월 첫 티스토링입니다. 알차고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늦어진거 같습니다~! (사실은 게을러서 그렇습니다 ㅠㅠ)

 

 

 2014년 청마(靑馬)의 해를 맞아 새해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이 최고입니다(늙은이 같은 말을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건강해야 인생을 즐기 수 있는 것 같아요 ^---^).

 

 이번 스토링에서는 본인이 소유하고 계시는 메일 계정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메일 계정을 2개 이상 사용중입니다.  전 구글메일, 네이버 메일, 다음 메일1, 다음 메일2, 회사 메일, etc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다음 메일만 계정이 2개 입니다 ㅠㅠ).

 

 이렇게 메일 계정이 많으시면 아웃룩(Outlook)을 이용해서 POP3 설정으로 가져와서 사용을 많이 하시고 계실겁니다. 사용할때는 참 편합니다.

 하지만 이럴때는 정말 불편합니다~! (제가 겪은 내용 기준입니다 흐흐~)

 

1. Outlook의 메일이 담겨 있는 *.pst 파일을 옮겨야 하는 경우

 아웃룩(Outlook)에서 POP3로 메일을 내 컴퓨터에 저장을 하면 *.pst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다른 경우도 많겠지만 *.pst 파일이 저장된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해서 옮겨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를 검색하면 옮기는 방법이 나옵니다. 간단하긴 하지만 불편하기는 합니다.

 

 

2. *.pst 파일이 계속 커진다

 아웃룩(Outlook)POP3로 계속 사용을 하게 되면 *.pst 파일 용량이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지우면 안되는 메일을 하나둘 보관하다 보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가 됩니다. (보관된 메일이 얼마나 많았는지 3Gbyte가 넘어 갔었습니다) 파일이 커질수록 문제가 생길때 백업하기가 부담스러워 집니다.

 *.pst 파일이 자동으로 줄어들지도 않습니다. 따로 작업을 해줘야만 줄어 듭니다.

 

3. 컴퓨터를 포멧하고 OS를 다시 설치

 이때가 가장 난감한 상황입니다~!! OS를 다시 설치 할경우에 본인의 필요한 자료들을 다른 디스크에 백업을 합니다. 백업한 *.pst를 다시 복사하고 아웃룩(Outlook)복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아웃룩(Outlook)POP3를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레지스트리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으로 계정을 정보를 유지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것도 귀찮아 집니다. 운영체제(OS)를 자주 설치하시는 분들에게는 스트레스 입니다).

 가장 위험한 경우도 생깁니다~!! *.pst를 백업하지 못하고 포멧해 버린 경우입니다~!! (복구 할테면 복구 해봐~!! 정말 눈물나십니다~)

 

 이외에도 많은 불편한 점이 있지만 패스하겠습니다. 본 티스토링을 읽어 보시고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되시면 다시 찾아 주기를 바랍니다.  언제든지 환영 합니다. ^.^

 

 Outlook를 던져버리고 모든 메일을 하나로 모아봅시다~!!

 

 본 내용에서 소개 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 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간단한 그림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에는 본인이 사용중인 메일 계정들인데 메일을 POP3로 가운데 있는 메일 계정으로 모두 가져옵니다. 그리고 나서 IMAP로 가운데 있는 메일 계정에 접속하여 메일을 관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항목들은 메일계정을 관리하는 프로그램 또는 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웹으로 메일계정에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오른쪽에 포함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메일 계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또는 앱에서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메일 계정(왼쪽)을 그대로 유지 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 또는 앱(오른쪽)에서 관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메일 계정의 용량이 부족한 경에는 위와 같이 설정을 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과 거의 같으며 IMAP 설정만 하나더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한 사항이 생겼습니다 !! POP3와 IMAP의 차이점이 뭔가?? 두 프로콜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메일의 사본의 생성 여부입니다.

 

POP3(Post Office Protocol 3) : 메일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사용자 자신의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 메일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체크하고, 수신하는 데 필요한 프로토콜

 

 IMAP로 설정된 메일 계정은 관리하는 프로그램 또는 앱에서 메일을 다른 편지함으로 이동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메일 계정에도 똑같이 반영이 됩니다. 삭제를 하더라도 메일 계정에는 휴지통이 있어서 잠시나마 보관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시는데 문제는 없을 겁니다.

 

 

A. 본인의 메일 계정 중에 가장 큰 용량을 제공하는 것을 찾자 !!

 요즘 사용하는 상용 메일 계정에는 POP3 기능이 대부분 존재 합니다. 가장 큰 용량을 제공하는 메일에서 POP3로 다른 계정의 메일들을 가져 올 생각입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계정중에 POP3, IMAP를 지원하고 용량이 크면서 마음에 드는 계정을 선택하시면 될꺼 같습니다.

 

국내 상용 메일 계정 기본 지원 용량(실제는 다를 수 있음)

다음(www.daum.net) : 10Gb

네이버(www.naver.com) : 5Gb

Gmail(www.google.com) : 15Gb

핫메일(www.outlook.com) : 7Gb

(※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저는 다음 메일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용량제한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다음 기준으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B. 다음메일 에서 POP3 기능으로 다른 메일을 가져오자~!!

 다음메일로 들어가셔서 왼쪽 하단쪽에 보시면 "다른메일 확인 : 설정" 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POP3로 다른 메일 계정의 메일을 가져 올 수가 있습니다.

 

 POP3 로 메일을 가져오기 위해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메일 추가하기"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네이버 메일을 가져와 볼까요? 네이버를 선택하시고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계정선택에서 항목이 없는 경우에는 기타로 들어가셔서 POP3를 설정하셔야 됩니다. 설정 방법은 가져올 메일 계정의 홈페이지에 대부분의 설명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 같과 같이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 단계 화면 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네이버에서 수신되는 메일을 어느 편지함에 저장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메일의 원본을 보관할지 여부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시면 추가가 됩니다.

 저는 편지함을 받은편지함으로 지정하고 원본 메일을 보관하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보관하지 않도록 설정한 이유는 똑같은 메일을 중복으로 보관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사용하는 메일을 추가한 목록입니다.

 

 

 이렇게만 설정해 두시면 POP3로 10분마다 메일을 가져오게 됩니다. 본인이 주로 사용할 메일계정에 따라서 다른 메일을 가져오는 주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C. 아웃룩(Outlook)에서 IMAP로 메일을 확인 하자~!!

 이제 아웃룩(Outlook)에서 IMAP로 접속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아웃룩(Outlook) 2013을 사용하고 있어서 제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설정은 똑같기 때문에 어려움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계정추가를 실행합니다.

 

 "수동 설정 또는 추가 서버 유형(M)"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POP 또는 IMAP(P)"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IMAP 설정 내역은 주로 사용할 메일 계정에 들어가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다음 메일의 IMAP를 활성화하고 연결 설정을 위한 정보입니다.

 

 위 그림 처럼 사용자 이름, 전자 메일 주소, 계정 유형, 받는 메일 서버,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사용자 이름, 암호를 입력합니다.

 오른쪽에 오프라인으로 유지할 메일의 기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메일 서버에 있는 메일을 얼만큼의 기간까지 보여 줄것인지 지정합니다. 저는 1개월로 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기타 설정으로 들어 갑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 텝에서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인증 필요"를 선택하시고 "받는 메일 서버와 동일한 설정 사용"을 선택합니다.

 메일 발신을 위해서 다른 로그온 정보가 있으면 "로그온 정보"를 선택하시고 사용자 이름, 암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IMAP 연결을 위한 설정내용 대로 받는메일 서버(IMAP), 암호화된 다음 연결 방식 사용,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암호화된 다음 연결 방식 사용을 지정합니다.

 아래 쪽에 보낸 편지함, 지운 편지함은 본인에게 맞게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화면을 닫고 "다음"을 클릭해서 넘어 갑니다.

 

 위 그림 처럼 설정된 정보가 정상적인지 테스트를 합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설정을 다시 확인하고 테스트를 해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정상적으로 IMAP가 설정된 화면 입니다.

 

 핸드폰에는 제가 쏠메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MAP으로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컴퓨터에서는 아웃룩(Outlook)으로 사용을 합니다. 윈도우8.1이 설치된 컴퓨터의 메일 앱IMAP를 설정해 줬습니다.

 

 이제는 어떤 기기에서나 하나의 메일 계정을 통해서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클라우드를 실현 했다고 해야 할까요??? ㅎㅎ).

 

 아래는 휴대폰에서 쏠메일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금 소개한 내용과 쏠메일을 함께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메일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클릭 : 핸드폰에서 쏠메일을 사용해 봅시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